사회 산불 피해 극복 자치구 온정 줄이어 긴급 구호물품 전달 이어모금과 자원봉사 인력 파견도“어려운 상황에도 하루빨리일상 회복 기원” 한목소리 지난달 발생한 역대 최악의 산불로 대형 재난을 이겨내고 있는 경북·경남 주민들을 돕기 위한 서울 자치구의 온정이 이어지고 있다. 구호물품 지원과 성금 모금, 자원봉사 인력 파견까지 나서며…
문화 복지 정보를 책 한 권에 가득 담았더니 민원 응대 실무자가 필요해 시작1∼2월 시간 쪼개 펴낸 지 17년째이젠 관내 복지 실무자의 ‘필수품’복잡한 제도 핵심 뽑아 응대 활용여기저기서 “파일로도 보내달라” “복지 관련 정보를 책 한 권에 담았더니 관련 업무 담당자들의 필수품이 됐죠.” 성북구 생활보장과 김경임 과장은 17년째 ‘복지서…
사회 [기고]기어이 피어나는 꽃처럼 나이를 먹을수록 너그러워지고 지혜로워질 것이라고 믿던 시기가 있었다. 이제 꽤 나이를 먹고 둘러보니 그 믿음은 조금 무너진 것 같다. 나이를 먹으면서 아집에 빠져 어리석어지는 경우를 자주 봤으니 그 믿음은 일반 명제가 아닌 셈이다. 대신 ‘나이를 먹을수록’ 뒤에 붙일 수 있는 특징을 하나 찾아…
사회 “주민 고충민원 해결은 옴부즈만으로” 서울 22개 자치구 등 지자체 설치권익위 연계해 여러 기관 협력도비용 없이 주민 억울함 해소 가능사는 지역 가까워 접근성도 좋아 “옴부즈만은 주민들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억울함이나 불만을 해소할 수 있어 정말 유용한 제도입니다.” 16년간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에서 옴부즈만 업무를 했던 …
사회 중구, 남산자락 잇는 51개 동네 길 지도 제작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구 전역에서 남산자락숲길로 이어지는 51개 동네 길을 안내하는 지도인 ‘남산이음’을 제작했다. 남산자락숲길은 무학봉근린공원에서 반얀트리까지 총 5.14㎞에 걸쳐 흙길과 데크길로 조성된 무장애 숲길로, 유아숲체험원과 황톳길, 전망대, 지그재그 데크길 등 다양한 요소가 더해…
사회 노원교육플랫폼 대학생 멘토링 확대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교육복지 대상 청소년들의 자기 주도적 학업 역량 향상을 위해 지난해 시작한 대학생 멘토링단 운영 성과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7~12월 시행된 학습 멘토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우선, 멘티 학생에게 물은 멘토링 만족도에 대해 만족이 94%(매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