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주차 스트레스는 가라”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의 힘

등록 : 2019-10-24 15:15
양천·은평 등 ARS·IoT 기반 공유주차제 확대 노력

“비용 저렴 사용 편리” 호평…사용자 90% “면적 늘려야”

양천구 목동동로 250 진도2차아파트 앞 거주자우선주차장. 01-06-4는 ARS 공유주차장으로 개방된 주차면 자리 고유번호이다. 정용일 기자 yongil@hani.co.kr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대학생 김주석(24)씨는 지난 7월부터 일주일에 2~3차례 양천구 목동 학원가를 방문한다. 오후 5~6시께 아버지 차를 이용해 동생을 목동 학원에 데려다주고 데려오고 있다는 김씨는 동생 뒷바라지가 번거로울 법도 한데 오히려 즐거운 표정을 지었다.

양천구가 지난 4월부터 시행 중인 주차구역의 ARS 주차공유시스템 덕분에 주차장 이용도 간편하고 이용요금도 5분당 100원으로 저렴해 주차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기 때문이다.

ARS 주차공유사업은 거주자우선주차면 바닥에 전화번호(1666-5014)가 쓰인 공유주차면에 주차하고 그 번호로 전화한 뒤 자리 번호, 차량 번호 등 주차 등록을 하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5분당 100원이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이용대금은 카드나 휴대폰 소액 결제 방식으로 치르면 된다.

“무엇보다 이용요금이 저렴(1시간 1200원)한데다 전화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우리 동네에도 이런 공유주차를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요즘 공유가 화두잖아요?” 김씨의 이용 소감이다.

양천구가 지난 6월 ARS 주차공유 이용자 19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만족도가 7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공유주차 확대 의견에도 92%가 찬성 의사를 표시했다. 만족도 항목 중 ‘저렴한 주차요금’(66%)과 ‘별도 앱 설치 및 회원 가입 필요 없음’(62%)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개선점으로는 ‘한 번 결제 뒤 자동결제’(39%) ‘앱 방식 운영’(29%) ‘주차장에서 사용방법 더 자세히 제공’(25%) 등의 지적도 나왔다. 양천구는 주차공유에 대한 평가가 좋게 나타나자 10월부터 공유주차면을 기존 127개 면에서 16개 동 450개 면으로 확대 실시 중이다.

지난해 8월부터 ARS 주차공유 서비스를 실시 중인 은평구도 지난 9월 이용자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38명이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151명(94%)이 공유면 확대를 희망했다. 은평구는 내년까지 공유면을 2000면 이상 확대할 방침이다.


공유주차면 바닥에 적힌 번호 1666-5014에 전화해 지시에 따라 주차등록을 하면 된다. 정용일 기자 yongil@hani.co.kr

자신의 거주자우선주차면을 공유주차장으로 내준 배정자들은 어떤 생각일까? 3년을 기다려 재작년부터 거주자우선주차장을 확보한 김대성(39)씨는 지난 7월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으로부터 “공유주차장으로 배정됐다”는 연락을 받고 “어차피 낮 출근시간대는 비어 있으니까”라며 선선히 응했다. 게다가 공유주차장 이용자가 내는 주차요금 중 50%가량을 상품 포인트로 돌려받는 ‘혜택’도 있다.

“개선점이라기보다 시행 초기에는 의식에 약간 문제가 있는 분들도 있었어요. 내 차를 대야 하는데 연락처조차 안 남기는 분들도 있거든요. 몇 시까지 쓰겠다고 해도 (거주자우선주차면) 배정자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우선권이 있거든요. 그런데 공유주차 제도가 어느 정도 정착된 뒤에는 사소한 마찰도 많이 줄어들었어요.”

한영범 양천구 교통지도과장은 주차공유가 활성화되면서 거주자우선주차장에 부정으로 주차해 단속되는 견인 건수가 크게 줄었고, 주차 민원도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양천구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총 184건, 일평균 23건이던 주차공유 건수가 9월 총 1077건 일평균 57건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이에 비해 단속 건수는 시행 전인 지난 1월 204건에서 8월 118건, 9월 65건으로 점점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2~3차례 거주자우선주차면에 공유주차하는 김주석씨가 공유주차 등록을 하고 있다. 정용일 기자 yongil@hani.co.kr

서울시는 주차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1996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64곳 2만6272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택가 주차장 확보율(등록차량 대비 주차장 비율)을 평균 101.9%까지 높였다. 그러나 다가구·다세대가 밀집된 강북 주택과밀 지역 확보율은 평균 70~80%대여서 주차 민원이 끊이지 않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주차난을 느끼지 않을 정도가 되려면 주차장 확보율이 130%는 돼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가 지난 3월 2022년까지 주차장 건설 지원 대상의 문턱을 낮추고, 지원금 비율도 최고 100%까지 대폭 늘려 총 6642대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한 것도 이런 주차 사정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올해 당장 62곳 2922개 주차면 건설에 시비를 지원해 17곳 765면을 완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서울시내에서 공공 주차장 1개 면을 건설하는 데 드는 비용이 평균 1억원이 넘는데다 주택가에 공용주차장을 무한정 늘리는 것이 주거환경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만만찮아 기존의 거주자우선주차면을 공용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힘을 얻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같은 첨단기술 발전도 주차장 공유제에 날개를 달아준다. 서울시도 사물인터넷 기반 주차서비스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17억여원을 투입한 데 이어 올해 각 지방자치단체 거주자우선주차장 500면에 검지기 시범설치 비용 등으로 1억5천만원을 배정하고, 노상주차장·노외주차장용에도 관련 비용으로 11억5천만원을 할당했다.


공유주차면 주차→전화로 간단 등록 ‘끝’…비용도 ‘5분에 100원’ 저렴

은평, 내년 2000면 이상 공유면 확대

강북 주택 지역 주차장 확보율 70~80%

주차장 공유 현실적 대안으로 떠올라

성북은 교회 등과 주차면 개방 협정도

양천구 직원이 사물인터넷 기반 주차공유서비스 지역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해 사용등록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김도형 선임기자 aip209@hani.co.kr

사물인터넷 기반 주차공유 서비스는 공유주차면 바닥에 차량감지 센서를 설치하고, 모바일 앱으로 주차장 이용자에게 실시간 주차 정보를 제공해 주차장을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그러나 비교적 나이가 많은 이용자의 경우 앱 사용에 불편을 느끼기도 하고, 일부 구에서는 시범운영 중 사물인터넷 작동에 문제점이 드러나 시행을 포기하기도 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ARS나 IoT 기반 공유주차는 낮은 설치비용과 높은 이용 만족도에 비해, 거주자우선주차면 배정자 10%대의 낮은 참여도를 높이는 것도 과제다.

나눔카 주차공간 확보 실험도 눈길을 끈다. 서초구는 지난 4월 (주)쏘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주택가 인근 거주자우선주차장과 공영주차장 등에 9월 현재 나눔카 118대를 비치했다. 양재동에 거주하는 이아무개(35)씨는 주차공간이 부족해 차를 처분한 뒤 집 근처 쏘카등 나눔카를 종종 이용한다며 “차량 소유에 따른 부대비용도 적고, 주차공간을 찾아 헤매는 시간도 줄일 수 있어 너무 편하다”고 서초구에 밝혔다. 서초구는 “나눔카 활성화로 공유문화를 선도해 주차 문제 해소는 물론 주차장 조성 비용 절감, 교통혼잡 완화, 미세먼지감소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동구도 지난 4일 (주)쏘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유차량을 활용한 주차난 해소 주민참여형 감차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가구당 2대 이상의 차량을 소유한 가구에서 차량운행 횟수가 적어 공동주택 안에 고정 주차된 차량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주)쏘카가 보유한 주차장으로 차량을 이동 보관해 주차면을 확보하고, 대신 그중 일부 주차면에 공유차량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주차난을 덜어보자는 시도이다.

거주자우선주차장을 이용한 주차난 덜기 해법 말고도, 지자체별로 갖가지 아이디어도 백출하고 있다. 영등포구의 발품 팔아 주차난 덜기가 대표적이다. 주택가 주차장 확보율이 80.6%로 서울 25개 자치구 중 24위로 매우 낮은 영등포구는 지난해 7월 채현일 구청장이 취임한 이후 직원 20명으로 구성된 ‘주차난 해소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채 구청장은 최근 언론 기고문에 “주민 200여 명과 토론회를 개최한 결과 주차난 해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고 했다. 영등포구에 따르면 주택가에 방치된 사유지 자투리땅 소유주와 1년 이상 사용 조건으로 협약한 뒤 주차장 운용 수입금 귀속, 또는 재산세 면제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올해 총 141면의 신규 주차공간을 만들었다. 양남시장 부근 자투리땅을 양평1동 거주자우선주차장으로 조성해 75개 주차면을 만들어 지난 9월부터 주민들에게 개방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성북구에서는 아파트와 교회 부설 주차장 일부를 주민들에게 개방해 주차난을 덜어 눈길을 끈다. 성북구와 동아에코빌아파트 쪽은 지난 9월2일 부설 주차장 1445면 가운데 30면 2년 이용계획 협정(1면 주차요금 월 6만5천원, 시설개선비 1천만원 제공)을 맺었다. 또 대한예수교장로회 성일교회는 지난 7월 성북구와 부설 주차장 12면 개방 협약을 맺었다. 성북구는 현재 건물 부설 주차장 1033면의 주차장(63곳)을 주민 개방 주차장으로 확보해 주차난에 숨을 돌리고 있다.

김도형 선임기자 aip209@hani.co.kr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