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지하도 상가 등 7곳 5년째 디자인 개선

등록 : 2019-04-18 15:45

크게 작게

‘안전안심 디자인’ 사업은 서울디자인재단의 도심 공공 문제 해결 프로젝트다. 서울디자인재단은 2015년부터 서울시설공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고척스카이돔까지 주요 핵심 시설 7곳의 디자인을 개선했다. 올해부터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등 다른 기관·단체와도 협력 체계를 마련해 안전안심 디자인 사업 범위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전용도로 진출입로 도로 표지의 크기와 배치를 중요 정보 중심으로 조정했다. 특히 불법 광고물을 방지하기 위해 한강 다리에 ‘새 부리’ 조형물(위 사진)을 설치한 뒤 펼침막이 급감했다.

강남터미널 지하도 상가 불이 나면 신속한 대피를 위해 방화 셔터, 피난 안내도 등 안내물을 눈에 띄게 만들고 출구 번호를 재정립했다. 고척스카이돔에 설치한 소화기 존을 이때 처음 시도했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지방자치단체 공공디자인 성공 사례로 선정됐고, 강남역·영등포역 등 서울시 25개 지하도 상가에도 점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전용도로 홍지문 터널 터널 속에서 교통사고나 화재 때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대피로 주변에 직관적 픽토그램을 그리고, 비상 연결통로의 조명도 환하게 개선했다.

지하 공영주차장 계단실, 출구 등 안내판의 글씨 크기를 키우고 하얀색 계열로 지하 주차장의 분위기를 환하게 만들었다. 서울시 공영주차장 모두에 점진적으로 확산·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전용도로 공사장 공사장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사 안내용 공기 조형물과 현장 노동자 옷(아래 사진)을 밤에도 눈에 잘 띄는 주황색으로 디자인했다.

청계천 관수교-세운교 구간 폭우가 내려 수문이 열릴 때 수문 개방과 출입 차단 사실을 시민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청계천으로 내려가는 계단에 빨간색 점멸등을 달았다. 수문엔 ‘수문 열림 시 위험’이란 문구와 함께 관련 픽토그램도 붙였다. 위급 상황에 빠르게 쓸 수 있는 구명환(사람 몸을 물에 뜨게 한는 둥근 기구) 보관함을 새롭게 만들고, 계단은 밤에 잘 띄는 노란색으로 칠했다.


원낙연 기자 yanni@hani.co.kr

사진 서울디자인재단 제공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