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소식

피해 지원, 강좌 휴강, 소독 강화…자치구, 신형 코로나 적극 대처

등록 : 2020-02-13 15:12 수정 : 2020-02-13 15:13

크게 작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으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는 일찍이 없던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코로나 사태에 어려움을 겪는 구 소재 중소기업,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육성기금 15억원과 영세 소상공인 특별보증 8억원 등 정책자금 총 36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업체당 한도는 3억원까지이며, 연 1.5%의 금리와 1년 거치 3년간 균등분할 상환을 조건으로 한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7일부터 관내 모든 식품접객업소에 한시적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전면 허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관내 주민 실생활과 밀접한 음식점, 제과점 등 8699개 식품접객업소에서는 일회용품 사용 규제가 경계단계 해제 때까지 한시적으로 완화된다.

구내 다중시설의 휴관·휴강도 장기화하고 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10일부터 29일까지 구에서 운영하는 문화·체육 강좌를 임시 휴강한다. 휴강하는 프로그램은 14개 동 자치회관과 동대문구문화회관, 이문체육문화센터, 동대문구체육관, 평생학습관, 서울한방진흥센터, 여성복지관, 동대문장애인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진행하는 강좌 1천여 개다.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6일부터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어르신 사랑방 등 건강취약계층이 이용하는 복지시설은 물론, 전통시장, 공중화장실, 문화체육시설 등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시설까지 지역 내 400여 곳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방역 활동을 펼치고 있다.(사진)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직접 친환경 소독 실시가 가능한 방역장비를 무상 대여하기로 했다. 현재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174곳 중 정원 50명 이하 시설이 100여 개에 이른다. 장비 대여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독의무대상시설에서 제외되는 50명 이하 소규모 시설에서도 친환경 방역이 가능해졌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2월 말까지 지역 내 종합병원·요양병원 등의 의료폐기물 처리 실태를 집중 감시하며 철저한 위생 관리에 나선다. 구는 우선 지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선별 진료 병원인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명지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성애병원 등의 의료폐기물 처리 실태를 방문 혹은 유선으로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구는 지역 내 종합병원·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20곳을 직접 방문해 의료폐기물 배출에 대한 특별 점검을 한다.


김도형 선임기자 aip209@hani.co.kr, 사진 강동구 제공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