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

가을이 선물한 장난감, 낙엽

등록 : 2016-11-03 15:48 수정 : 2016-11-03 15:49
♪노랗게 노랗게 물들었네 ♪빨갛게 빨갛게 물들었네. 도심 가로수들이 붉고 노랗게 물든 늦가을. 가을이 선물한 한정판 장난감, 낙엽들이 사라지기 전에 아이들과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합니다.

나뭇잎 바람개비

시간: 10분 내외의 빠른 놀이 연령: 3~8세 준비물: 나뭇잎 여러 장, 나뭇가지, 시침핀 또는 압정

나뭇잎으로 바람개비를 만들며 가을바람을 느껴봐요. 만드는 동안 아이의 소근육이 발달하고 창의력이 좋아집니다. 부모님과 함께 만들면 가족 간 사랑도 더 커지겠지요?

<이렇게 놀아요>


1 아이와 함께 나뭇잎을 여러 장 모읍니다. 2 모은 나뭇잎으로 바람개비 모양을 만듭니다. 잎이 크면 잎 가장자리를 가위로 잘라 바람개비 모양을 만들어요. 잎이 작으면 여러 장을 모아 바람개비 모양으로 만듭니다. 3 가운데 부분을 시침핀 또는 압정으로 나뭇가지에 고정합니다. 4 나뭇잎 바람개비가 잘 움직이는지 확인하며 놉니다.

엄마: 바람이 부니까 나뭇잎들이 많이 떨어지네. 우리 이 나뭇잎 가지고 바람개비를 만들어볼까?

아이: 낙엽으로도 바람개비를 만들 수 있어요?

엄마: 그럼, 우리 바람개비로 만들고 싶은 나뭇잎을 모아보자! 바람개비 날개를 몇 개 할까?

아이 : 10개요.

엄마 : 그럼 잎 10장을 모아서 바람개비 날개를 만들어보자. 엄마는 큰 잎을 잘라서 바람개비 날개를 만들어볼게.

나뭇잎 꽃다발

시간: 10분 내외의 빠른 놀이 연령: 3~8세 준비물: 여러 장의 나뭇잎, 나뭇가지, 고무줄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나뭇잎으로 꽃다발을 만들며 나뭇잎 향기를 맡아봐요.

<이렇게 놀아요>

1 아이와 함께 색색의 나뭇잎을 모읍니다. 2 모아 온 나뭇잎을 색깔별, 종류별로 기준을 정해 나눕니다. 3 나뭇가지는 초록색 테이프로 감싸둡니다. 4 테이프를 이용해 나뭇잎을 나뭇가지에 붙입니다. 5 위와 같은 과정으로 나뭇가지 여러 개를 만듭니다. 6 작업해둔 나뭇가지를 한데 모아 꽃다발로 만듭니다. 7 리본이 있다면 예쁘게 묶어도 좋아요.

더 쉽게 만들고 싶다면

1 아이와 함께 색색의 나뭇잎을 모읍니다. 2 모아 온 나뭇잎을 겹겹이 꽃 모양으로 가지런히 정리해 한곳으로 모읍니다. 3 모은 나뭇잎의 중간에 나뭇가지를 끼우고 고무줄 또는 긴 풀로 고정합니다. 4 나뭇잎 향기를 맡으며 놉니다.

* 자료 제공 : 해빛 (www.habitplay.com)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