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에서 PR의 역할
‘ESG×커뮤니케이션’
환경·사회·투명경영(ESG)이 실질적 성과를 내려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홍보(PR)다. ESG 패러다임이 기업의 존재 이유와 방향을 다시 생각하도록 하는 현 상황에서, 이러한 변화를 이해관계자 공중들에게 제대로 소통하도록 돕는 것이 ‘PR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이 잘 이루어질 때 ESG는 폭넓은 대중의 호응을 받으면서 목표했던 ‘변화’를 더욱 광범위하게 이끌어낼 수 있다.
이 책은 또한 포스코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의 생생한 ESG 사례를 홍보 관점에서 조명하고 있다. 포스코의 경우 첫째, 지속가능보고서를 통해 ESG 경영 성과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둘째, ESG 경영 시대에 걸맞은 친환경 미래 소재 대표 기업으로의 기업 브랜드 리포지셔닝 활동 등을 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초반 제1·2장에서는 ESG의 등장 배경과 역사, ESG 평가 등 일반적인 개념을 설명한다. 제3~5장에서는 법, 경영, PR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ESG 패러다임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접근을 다루며, 제6~8장에서는 국내 대표 기업들의 ESG 경영 전략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사례를 상세하게 제시한다. 제9장에서는 장별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종합해서 ESG와 PR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방향성을 일곱 개 키워드로 정리하고 있다.
김보근 선임기자 tree21@hani.co.kr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