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공유
단백질은 20종의 아미노산이 결합된 고분자화합물로, 탄수화물·지방과 함께 열량(칼로리)을 가진 영양소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조직이나 신진대사를 위한 호르몬, 효소, 항체 등의 합성에 쓰인다. 체내 저장된 에너지원인 글리코겐(포도당의 체내 저장 형태)이 고갈되면 몸은 근육단백질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쓰고, 이는 근육량과 기초대사량 감소로 이어진다. 다이어트할 때 굶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기초대사량: 식사 후 최소 12시간이 지나고 완전한 휴식 상태, 일정한 온도에서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체온 조절, 심장근수축, 혈액순환, 호흡 등에 필요한 에너지다.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하루 소모 에너지량이 많다.
Q. 단백질 식품, 얼마나 먹어야 할까?
“하루 섭취 열량의 15~20% 수준으로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라.”(대한 비만학회 권장 기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은 육류 섭취에 부담을 느끼곤 하는데, 문제는 육류에 포함된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다. 지방이 적은 양질의 단백질 식품은 포만감이나 운동에 따른 근육 손실 예방에 꼭 필요하므로 식사할 때 단백질 식품을 빼놓지 않아야 한다. 어른은 하루 평균 체중당 약 0.8g의 단백질을 먹어야 한다.
활동도, 운동 종류에 따른 성인의 체중당 권장 단백질 섭취량 출처: <건강, 체력, 스포츠를 위한 운동 영양학>
활동도, 운동 종류에 따른 성인의 체중당 권장 단백질 섭취량 출처: <건강, 체력, 스포츠를 위한 운동 영양학>
예) 70㎏ 남성, 근량 유지를 위한 근력 훈련자의 단백질 적정 섭취량, 70㎏ x(1.2~1.4)g 하루 84~98g의 단백질 섭취 권장.
위 단백질 섭취량은 식품 전체의 중량이 아닌 식품 안에 들어 있는 단백질 함량을 말한다.
글 김은미 영양컨설턴트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서울& 인기기사
-
1.
-
2.
-
3.
-
4.
-
5.